잃어버린 업을 생각하며 자유인이 되었다고 문을 잠
근 지 사흘째
 오늘 조카의 학예회가 있다고
 제일로 바쁜 누이를 대신하여 도시락을 싸들고
 나는 학교로 간다.
 조약돌 한줌으로 반짝이는 아이들
 어두운 무대에 불이 밝아오면서 한 무리 거위들이 백
조마냥 춤을 추고
 일학년 육반 곱슬머리 사이로 새치가 번득이는 여선
생의 지휘봉 아래
 갖가지 악기를 챙긴 아이들은 반원을 그리며 앉아 서고
 맨 구석 멜로디언을 입에 문 조카를 향해
 나는 총채처럼 손을 흔들었지만
 터지는 플래시 불빛에 조카의 불안한 눈은 끝내 웃음
을 담지 않았다.
 

 새나라의 어린이는 일찍 일어납니다. 잠꾸러기 없는
나라 우리나라 좋은 나라
 정오가 끝날 무렵 가위 눌린 꿈에서 늘 깨던 나는
 슬그머니 자리를 털고 부끄럽게 객석을 빠져 나오고
 한두 줄 담배연기로 못다 부른 노래의 후렴을 그리지만
 쌀과자 한 봉지를 상으로 받은 조카를 데리고
 집으로 돌아오는 하학길 풀쩍풀쩍 웃음을 띄우는
 조카의 가녀린 손목을 잡고 나는 눈물샘은 손바닥에
도 있음을
 조심스럽게 깨달았다.
 꼭 쥔 조카의 실팍한 체온이 덥혀주는 눈물을 그래도
부끄러워
 손을 놓으며 아까 본 여선생이 딱딱한 지휘봉으로
 다시 한번 내 어깨를 다그쳐 올 때
 아아 잃어버린 나의 업이여
 건너편 청소부 아저씨가 끄는 짐마차
 자신의 몸보다 몇 곱절 더 무거운
 그 마차의 무게로 나의 업은
 보이지 않는 곳에서 날마다 조금씩
 누적되어 가고 있었다.


'여림시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* < 4월의 단풍나무 >  (0) 2022.02.23
* < 하회마을에서 >  (0) 2022.02.23
* < 허망한 뿌리는 숨죽이고 >  (0) 2022.01.15
* < 지하철 묘지 >  (0) 2022.01.15
* < 대체로 사는 건 싫다 >  (0) 2022.01.15

+ Recent posts